소중한문화유산을 찾아서 전남 나주 남평역
ㅇ 건물연혁 : (창건, 이전(이축), 증축, 수리, 부분철거, 폐쇄(예정, 완료), 무인화, 폐선)
- 1930. 12. 25. 역원배치 간이역으로 영업개시
- 1948. 5. 3. 보통역으로 승격
- 1950. 2. 7. 여순반란 사건으로 역사소실
- 1956. 7. 17. 역사신축 준공
- 1978. 7. 1. 홈 대합실 철거
- 2006. 대합실 교체
- 2006.12.04 등록문화재로 지정 제 299호
역사적 가치: 경전선은 삼랑진∼마산 사이를 잇는 마산선(馬山線), 마산∼진주 사이를 잇는 진주선(晋州線), 송정리∼광주 사이를 잇는 광주선(光州線) 및 진주∼순천을 잇는 경전선 등이 합해진 철도로,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한 철도라는 뜻에서 두 도의 첫 글자를 따서 경전선이라 하였다. 삼랑진∼마산 사이는 1905년 5월 26일, 마산∼진주 사이는 1923년 12월 1일, 송정리∼순천 간은 1922년 7월 1일, 진주∼순천 간은 1968년 2월 7일 각각 개통하여 삼랑진∼송정리 간이 완전히 개통하였다.2000년 8월 10일 효천~송정리 구간의 철도를 이설하여 서광주역이 새로 생기고 효천~남광주~광주 구간이 폐선되었다. 그리고 기존 동송정~극락강~광주 구간은 '광주선'이라고 불린다. 1930년12월간이역으로 영업을 개시하여 1948년 5월보통역으로 승격하여, 1950년 여순반란사건으로 역은 소실되어 1956년7월 역사가 신축되었다.
'소중한 문화유산을 찾아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드들강 (0) | 2009.01.14 |
---|---|
[스크랩] 나주를 노래한 안성현님을 ... (0) | 2008.10.03 |
[스크랩] 안성현,그는 우리에게 누구인가 (0) | 2008.10.03 |
남평읍지 (0) | 2008.08.07 |
남평역 소중한 문화유산을 찾아서 (0) | 2008.07.02 |
드들강솔밭유원지를 아시나요 (0) | 2008.06.30 |